몬스터가 아닌 플레이어와의 전투! PVP와 전장 시스템
테라의 PVP
테라의 특징인 프리타겟팅(Free-Targeting) 전투방식은 대상을 정하고
핵 앤 슬래시 방식의 단순전투를 하는 기존의 MMORPG보다 액션성이 강조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를 컨트롤함에 있어서 자동 연속기 등 쉬운 조작성과
간단한 스킬조합으로 플레이어들이 쉽게 적응하도록 제작이 되었고,
다수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공격을 퍼부을때 느껴지는 타격감에서 오는 손맛은 전투를 더욱 즐겁게 한다.
이와 같이 극한의 액션성을 제공하는 게임에서 절대 빠져서는 안될 요소는 무엇일까?
바로 PVP 시스템이다.
테라에는 다양한 방식의 PVP 콘텐츠가 존재한다.
개인 결투/그룹 결투/전장 세 종류의 PVP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으며,
PvP 시스템으로 얻은 포인트는 강력한 보상 아이템을 구입하는데 사용된다.
PK 시스템
최대 레벨 달성 시 습득하는 '무법자 선언' 스킬 사용 시 PK가 가능하다.
마을이나 도시 내 '휴식 보너스'를 받는 상태에서는 대상을 공격할 수 없고,
일반 필드에서 'PK 가능' 지역 정보가 미니맵상에 표시된 경우에만 상대방을 공격할 수 있다.
특히 상대방 플레이어를 처치한 경우 악명치가 쌓이게 되는데,
주요 기능 사용 불가, 능력치 감소 등의 패널티가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개인 결투 시스템
개인 결투는 업적 외에는 별도의 보상을 얻을 수 없지만,
전장이나 그룹 결투를 할 때 좀 더 능숙하게 캐릭터 콘트롤하도록 연마할 수 있다.
또, PK와는 다르게 상호 합의하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에 제한이 없다.
간단히 채팅 창에 "/결투 [아이디]"를 입력해 개인 결투를 요청하거나,
UI 모드에서 직접 다른 플레이어의 캐릭터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 퀵메뉴에서 결투 신청을 선택해도 된다.
개인 결투는 다른 PVP 컨텐츠와는 달리 별도의 제한 사항이 없으며,
한 쪽 캐릭터가 기권하거나 체력이 모두 떨어질 때까지 전투가 이루어진다.
결투에서 패배할 경우 컨디션이 떨어지거나 사망하지는 않지만,
패배한 쪽은 체력이 바닥인 상태가 되고 강화 크리스탈이 파괴될 확률도 있으므로 유의하자.
그룹 결투 시스템
테라에는 그룹 결투라는 특별한 PVP시스템이 있다.
그룹 결투 시스템은 말 그대로 여러명의 유저들이 팀을 이루어 팀전 형태의 결투를 벌이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그룹 결투는 다수의 인원이 결투를 즐길수 있도록 하였고,
특수 공간이 아닌 일반 필드에서 결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룹 결투 역시 PK와는 다르게 상호 합의하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에 제한이 없다.
그룹 결투를 하려면 먼저 그룹을 생성해야 한다.
ESC/Alt키를 눌러서 UI 모드를 전환한 후
하단의 시스템 메뉴에서 커뮤니티를 클릭하면 그룹 결투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전장의 종류
일반 던전 플레이 외에도 다수의 인원이 PVP, PVE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전장이 존재한다.
현재 입장 가능한 전장은 포화의 전장, 정예 포화의 전장, 대혼전, 명예의 전장, 투지의 전장 등이 있으며,
포화의 전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입장 레벨이 65다.
많이 이용하는 전장을 살펴보면 먼저 포화의 전장의 경우 20:20 으로 진행되며,
제한 시간 내에 성 내부의 수호탑을 공격하여 파괴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승패를 결정 짓는다.
따라서 두 팀은 수성측과 공성측을 번갈아 가면서 플레이하게 되므로
상태팀 보다 더울 빠른 시간 내에 수호탑 정복을 하는 팀이 최종 승리를 가지게 된다.
다음으로 대혼전은데스 매치 형태의 전장으로, 한팀에 15명, 총 30명이 경쟁하게 된다.
규칙 자체도 매우 단순해서 10분 동안 70킬을 먼저 달성하거나
주어진 시간이 종료된 시점에서 더 많은 킬을 올린 팀이 승리하게 되는데,
전장 내부가 기존 명예의 전장보다도 작은 수준이라 끊임없이 전투가 벌어진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